D&D4 Rule Update: Charge 번역과 생각

RPG/D&D 4th 2010. 5. 10. 05:46 Posted by nefos
P 287~288
타겟에 돌격: 기본 행동
✦대상: 크리처가 이 행동을 할 때, 타겟을 하나 고릅니다. 크리처와 타겟사이의 거리를 재야하는데, 블러킹 테라인(DMG 60 참조)을 통하는것도 셉니다. 그리고 이 행로를 따릅니다.
✦이동: 크리처는 크리처의 속도로 타겟까지 이동합니다. 이동의 모든 칸은 반드시 타겟과 가까워져야합니다. 크리처는 시작지점으로부터 최소한 2칸이상 움직여야만합니다.
✦공격: 크리처는 대상에 대해 근접 기본 공격 또는 황소 돌진(불러쉬)를 합니다. 크리처는 이 명중굴림에 +1 보너스를 더합니다.
✦추가 행동 금지: 크리처는 이번턴에 자유 행동을 제외한 모든 행동을 하지 못합니다.
----

여기서 지금까지는 이동에서 적에게 가장 가까운 칸까지 '직선'으로 이동해야한다고 봤다. directly를 straight로 해석했다.
[원문: ~~ you must move directly to the nearest square from which you can attack the enemy.]

하지만 거리를 재는걸로 바뀌었는데, 거리재기를 참조하면 좀 더 유연한(?) 차지가 가능하다. 거리를 잴때는 인접한 아무 칸에서나 시작해 대상까지 도달하는 최단 직선 거리이다. 따라서 아래 그림과 같은 거리재기를 통해 돌진이 가능하다. 물론 놀1에게 기회공격은 맞아야한다. (PH에 있던 기회공격 맞는다고 대놓고 적혀있던 부분이 없어졌는데, 이건 기본적인 기회공격의 룰에 포함되니 지워진거라고 생각.)


아래도 가능할듯 싶은 경우. 거리를 잴 때 타겟이 라지 이상이면 아무칸이나 골라서 잴수있기 때문에 블랙드래곤의 오른쪽 아래칸을 지정하고 차지. (블랙드래곤에게 기회공격을 맞는다.)


용맹히 돌진하는 그대에게 뱃지 오브 버서커의 가호가 함께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