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점: 적에게 광휘 약점을 만들어서 다회/범위 공격시 위력적.
단점: 광휘 약점을 만들려면 일단 맞추어야 한다. 에어리어 버스트 1 파워가 많아 광범위하지 못하다. 이니셔가 빨라야 좋다.
<인보커 모닝로드>
★ 주요사항
어빌리티: WIS 24
파라곤패쓰: 모닝로드
파워: 다수의 라디안트 광역 파워
아이템: 펠러의 선블래싱(3레벨)피트: 임플먼트 익스퍼타이즈, 슈페리어 임플먼트(어큐리티)
※ 모닝로드 특성으로 약점을 만들고, 부가 피해를 입힙니다. 약점 10 + 썬블래싱 7가 나옵니다.
※ 파라곤일때는 범위확장이 안되서 그렇게까지 광역피해가 아닙니다. 적이 분산되서 온다면 앳윌 핸드오브라디안스를 애용해도 좋습니다. (에픽에선 범위 1 늘리기를...)
※ 솔라이너미는 첫방부터 추가 피해(+5+7)를 주기 위해 쓰는겁니다.
※ 덱스가 낮을터라 임프이니셔와 데인저 센스를 고려하는것도 좋습니다.
※ 덱스가 낮을터라 임프이니셔와 데인저 센스를 고려하는것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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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용한 피트
- Coordinated Explosion(PH2): 범위공격 내 아군 있으면 명중굴림 +1
- Action Surge(PH)(Human): 액션포인트 사용시 명중굴림 +3
- Nimbus of Light(DP): 라디안트 키워드의 조우, 일일 파워쓰면 명중굴림에 +1 파워보너스를 주는 버스트1 존 생성.
- Action Surge(PH)(Human): 액션포인트 사용시 명중굴림 +3
- Nimbus of Light(DP): 라디안트 키워드의 조우, 일일 파워쓰면 명중굴림에 +1 파워보너스를 주는 버스트1 존 생성.
- Solar Enemy(DP)(채널 디바이니티): 마이너, 버스트2 범위내 적 라디안트 약점 5 증가.
- Clinging Radiance(DP): 라디안트 파워로 공격시 상대의 컨실/토탈컨실 무시.
- Pervasive Light(DP): 라디안트 약점을 가진상대에게 라디안트 파워가 아니어도 약점 적용.
- Invoker's Blaze(DP): 파이어, 라디안트 파워로 공격시 피해굴림에 -/+2/+3 (블러디드시 -/+4/+6) 피트 보너스.
- Expansive Burst(PH3): 클로즈 버스트, 에어리어 버스트에 한해 커버 무시. (토탈커버는 X)
<클레릭-모닝로드>
★ 주요사항
파라곤패쓰: 모닝로드
파워: 힐링 파워와 다수의 라디안트 파워
아이템: 펠러의 선블래싱(3레벨)피트: Mark of Healing, Pervasive Light
※ 대부분 인보커와 같습니다. 인보커는 매턴 공격한다면 클레릭은 회복을 중점으로 두고 여유날때 공격하는 식으로 하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모닝로드를 골랐다면 인보커의 손이 안 닿는 부분에도 약점을 잘 걸어주는게 좋죠.
※ 펠러의 선블래싱을 가지고 있으면 minor 1/day로 힐링서지를 사용이 가능합니다. 클레릭이 공략당할때 도와줄수도 있고, 누구나 회복기가 있다는 점에서 언제나 든든하게 해줍니다.
※ 인보커를 상태이상에서 구제할 수 있도록 에버론 피트인 마크오브 힐링이 필수피트라고 생각합니다. (힐하면 내성굴림 시켜주는 우주가는 피트.) 다만 이 에버론 피트와 포릴 파라곤을 동시에 쓰는게 안된다면...
<클레릭-라디안트 서번트>
★ 주요사항
파라곤패쓰: 라디안트 서번트
파워: 힐링 파워와 라디안트 파워만.
아이템: 펠러의 선블래싱, 챔피온의 심볼
피트: Mark of Healing, Solar Enemy
※ EB와 FR 동시 선택이 안될때 고릅니다. 보다 회복에 주력하고 싶다면 미라클 워커 파라곤 패스를 선택하면 됩니다.
※ 회복과 공격을 동시에 하는 녀석입니다. 크리티컬 범위를 늘려서 적을 도미네이트 합니다. 파라곤 11레벨 파워인 Solar Wrath(버스트 8 이너미)와 잘 조합해서 써먹읍시다.
※ 클레릭이 마이너를 남긴다는게 쉽지는 않은데 그럼에도 전방쪽에서 노는 일이 많을터라 솔라 이너미 넣었습니다. 피트가 남는다고 생각되면 찍는편인데 휴먼을 고르지 않았다면 힘들거라고 보네요.
<팔라딘>
★ 주요사항
어빌리티: 1순위(Cha), 2순위(Con, Wis), Str 10.
아이템: 펠러의 선블래싱(3레벨)
피트: Pervasive Light(필수), Power of Sun(애매함), Solar Enemy(광휘약점 늘어남.)
파워: Call of Challenge(버스트 3으로 생션 걸기)
※ 디바인 챌린지나 디바인 생션을 하면 추가피해 (Vul10 + Con5)를 얻습니다. 기본값(6 + Cha5)을 더하면 36뎀. 팔라딘 안 때리고는 못 배깁니다.
※ 공격 피해 타입와 상관없이 Pervasive Light로 추가피해를 노립니다.
※ 파워오브 선이 있으면 앳윌파워로 적 1에게 약간의 약점을 만들수있는데 약점 5라도 동료가 펠러의 선블래싱을 가지면 추가피해가 10점정도 되기에 찍을만하다고 생각합니다.
♣ 카리스마 베이스 (Str 10)
※ 힘을 10정도로 과감하게 버린 카리스마 팔라딘의 장점은 그 포인트로 Con에 투자할 수 있고, 선블래싱의 보너스를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Con or Wis mod로 보너스) 또한 더많은 힐링서지를 바탕으로 다수의 레이온핸즈가 가능합니다.
※ 단점으로는 Str을 필요로 하는 피트를 다 날려야하고, 파워가 상당히 제한된다는 점입니다. 풀플레이트+헤비실드 조합은 힘이 10이면 heavy load에 걸리므로 Str을 11~13로 조정해야합니다. 고레벨 팔라딘을 경험해보지 못해서 그런데 STR+WIS 팔라딘이 더 낫다는 평가도 본거 같습니다.
<웨폰베이스>
★ 주요사항
아이템: 썬 블레이드 or 라디안트 웨폰, 펠러의 선 블레싱
※ 썬블래이드, 라디안트 웨폰, 홀리어벤저는 라디안트 데미지를 줌으로서 약점으로 추가 피해를 얻습니다.
※ 피트 소모없이 아이템으로 해결하는게 장점입니다.
※ 단점은 해당 무기를 써야만 합니다.
※ 단점은 해당 무기를 써야만 합니다.
- 썬 블레이드는 헤비 블레이드 제한옵션입니다.
- 라디안트 웨폰은 Any라서 대거와 활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데미지에 인핸스만큼 아이템 보너스를 더해줍니다.
- 홀리어벤저도 되지만 이건 최소 25렙무기.
<멀티클래스>
★ 주요사항
아이템: 펠러의 선 블레싱
피트: 디바인 멀티클래스 피트, Pervasive Light
※ 멀티클래스 피트로 디바인클래스로 전환후 Pervasive Light를 이용해 약점으로 추가 피해를 얻습니다.
※ 디바인 채널러쪽은 Wis 제한이 낮은게 메리트. 필요시 Solar Enemy 피트를 찍어서 자체 약점 제작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피트 2개 쓰는것도 충분합니다.
※ 기본 멀티클래스 피트는 어빌리티나 부가능력에 맞춰서 고르면 됩니다.
- Divine Channeler(Clc) [wis 13, 릴리전]: 1/인카운터로 디바인포춘을 쓸수있으나 1/day인 힐러즈머시로 바꿔쓰는게 더 낫습니다.
- Divine Channeler(Pal) [wis 13, 릴리전]: 1/인카운터로 ST 보너스를 주는 디바인 맨틀과 추가피해를 주는 디바인 스트랭쓰가 있습니다.
- Hero of Faith[Wis 15]: 1/인카운터로 Oath를 걸 수 있습니다. 솔로 몬스터 상대할때나 한놈 여러방 때리는 Blade Cascade 같은 파워에 쓸때 유용합니다.
- Soldier of Faith[Str 13, Cha 13] : 1/인카운터로 디바인 챌린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트라이커라면 어그로 끌어봐야 좋을게 별로 없긴하지만, Wis가 버려지고 Cha을 쓰는 클래스에서 고릅니다.
- Soldier of Virtue[Wis 15]: 1/Day로 몇 가지 종류의 상태이상을 해제 할 수 있습니다. 에버론 서플리먼트(마크 오브 힐링)를 쓰지 않는 파티에서, 개인적으로 마이너액션을 매턴 쓰지 않는 클래스이거나 데이즈나 임모빌을 당하면 치명적인 클래스라면 유용할듯싶습니다.
♣ 마샬, 프리멀, 사이오닉 스트라이커
♣ 마샬, 프리멀, 사이오닉 스트라이커
바바리안
무기를 Jagged로 크리 범위를 늘리는게 좋다보니 Soldier of Faith를 고르는게 무난합니다.
여기저기 약점있는 적을 상대하는건 좋으나 여기저기 다니다보면 약점 없는 적이랑 마주치게 될수있습니다.
레인저
매 턴 2방씩 피해를 주는 레인저. 약점 10을 가지고 20으로 활용하는 최고의 선택입니다.
투웨폰이건 아처건 Wis도 15는 가뿐히 넘기기 때문에 멀티클래스도 편리하고, 펠러's 선블래싱도 막강한 도움을 발휘합니다.
단점이 있다면 피트가 모자라..라디안트 웨폰을 쓰는 쪽을 고르는게 좋습니다.
로그
멀티클래스를 하기엔 어빌리티 조건이 너무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라디안트 웨폰을 이용해야합니다.
블래스트나 버스트 파워도 몇 개 있어 그 외 조건은 양호합니다. 하지만 워낙 기본적으로 공격력이 출중해서 광휘파티에 얽메일필요가 없습니다.
몽크
보조 능력치가 Wis인 Centered Breath를 고른다면 최고의 선택입니다. 일단 어택파워로 맞추면 플러리로 또 때리기 때문에 2배로 피해를 줍니다. 플러리가 파라곤에선 2마리를 대상으로 되서 광역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플러리로 또 때리는게 약점 공략이 가능하다면 말이죠.
단점은 이제 책이 1권.
♣ 마샬, 프리멀, 사이오닉 디펜더
배틀마인드
마인드스파이크로 피해만 주면 우주로 가는 피해를 줄 수 있어서 디펜더로서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핵심 능력치가 Con이라 펠러의 선블래싱이 주는 피해도 큽니다. 보조능력이 Wis, Cha이라 멀클찍기도 좋습니다.
단점은 이제 책이 1권.
파이터
Wis이 필요한 리치웨폰 파이터라면 멀티클래스 타기 수월합니다.
파이터의 부실한 공격력을 보완해줄수있지만, 파이터가 빌드에따라 범위/다회공격이 아닌쪽이 많습니다.
파이터 자체는 빌드에따라 바리에이션이 넓어서 파티 구성에 따라 어울리는쪽도 있고 아닌쪽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워든
보조 능력치가 Wis 또는 Con이라 펠러의 선블래싱은 어울리고, 마크파워가 적을 까는 타입이라 좋습니다.
보조 능력치가 Wis 또는 Con이라 펠러의 선블래싱은 어울리고, 마크파워가 적을 까는 타입이라 좋습니다.
내가 워든은 제대로 본 적이 없어서 평가는 어렵군요. (사이오닉은 어차피 다같이 없지만...)
♣ 디바인 클래스
어벤저
솔라이너미만 믿고 갈 수는 없는 노릇. 잘 맞추는 장점이 있지만 대부분의 파워가 다수공격/다회공격이 아닙니다. 혼자 낙오된 적 아틸러리와 컨트롤러를 노리기 좋은 클래스라 인보커에게 약점 제공 받기 불편합니다. 어벤저가 디펜더타입으로 좋다는 평가가 있던데 전면에서 계속 다이다이 뜬다면 나쁘진 않을거 같습니다.
룬프리스트
Runic이라는 쓸데없는 키워드 파워가 대부분이라 모닝로드를 타도 약점제공능력이 부실합니다. 또한 파워의 대부분이 [적을 깐다-주변의 동료가 보너스를 얻거나 적이 페널티를 얻는다]는 식입니다. 게다가 파워 타겟이 적1 또는 버스트1식이라 효과적이지 못합니다. 가장 큰 문제는 회복력면에서 클레릭에게 너무 밀리고, 정면에서 적을 마크하는 부분에서는 팔라딘에게 너무 밀립니다. 그러면서 클레릭보다 좋은 갑옷을 입을수있는것도 아니고, 팔라딘보다 Con을 높힐 수 있는것도 아닙니다.
임플먼트 클래스는 <멀티클래스>타서 Pervasive Light 찍으면 됩니다.
하지만 Wis 요구 때문에 대부분 장거리 클래스가 멀티클래스 피트를 찍기 힘듭니다.
또다른 광역딜러가 필요하다면 인보커-모닝로드가 한 명 더 있는게 낫습니다. 2인보커2클레릭2팔라딘같은 웃긴 조합도 떠오릅니다.
장거리 점사의 달인 아처 레인저와 적을 모아줄 필드 컨트롤러 위자드가 괜찮은 조합이 되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