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4 아이템지급에 관한 고찰

RPG/D&D 4th 2011. 1. 4. 15:04 Posted by nefos
1. 배경 지식
ⓐ 아이템 매각시 20%를 돌려받는다.
ⓑ 소모품의 가격은 동렙 장비템의 4%(1/25)이다.
ⓒ 아이템 레벨 상승마다 단가는 평균 138% 상승한다. (119~180%)
ⓓ 아이템 레벨이 5 차이라면 가격은 5배 차이다.
ⓔ X-5템을 X렙으로 올리려면 X렙템의 80%의 비용을 지불해야한다.

ⓕ X레벨에서 5인이 어드벤처를 즐긴다면 받는 아이템은
X+1, X+2, X+3, X+4렙템을 각각 1개씩 받고,
X레벨템 가격의 2배만큼 돈 또는 포션으로 지급받는다.
이는 5인이 받는것이므로, 개인은 여기의 1/5만큼을 획득한다.

ⓖ X-1레벨 스타팅자금을 가진채 1레벨동안 어드벤처를 즐겨 X레벨이 된다면
X레벨 스타팅 자금보다 평균 116%를 더 가진다. (105~119%)

ⓗ 플레이어는 캐릭터에게 어울리는 아이템을 갖추려는 경향이 있다.


2. 고찰1
- 1레벨 업할동안 개인당 (자기레벨+1)렙템을 4개정도 소모해야 적절한 자산을 유지한다. (∵ ⓖ)
꼭 소모템레벨을 맞추지 않을테니 대충 3~6개정도의 소모다. 레시듐을 제외한 액수이므로, 팀이 리추얼스펠을 쓴다면 대체로 1렙업동안 개인당 소모템을 2~3개정도씩은 쓰는게 룰적으로 권장된다고 추정한다. 
(마스터입장에선 플레이어의 가진 자원 소모로, 플레이어입장에선 수월한 역할 수행을 위한 자원 사용으로 받아들이길 권장한다.)

- 결론1
이를 뒤집어서 생각하면 소모템을 적절히 쓸 경우
플레이어가 원하는 아이템을 받았을 때 캐릭터는 적정 자산(스타팅기어와 동일밸류)을 유지한다.
플레이어가 원하는 아이템을 받지 못하면, 캐릭터는 적정 자산을 유지하지 못한다.



3. 고찰2
- 자신이 17레벨일때 20렙템을 받고 기존템이 15렙일때, 기존템을 팔면 20렙템 소모품 하나를 사는 수준의 돈밖에 나오지 않는다. 다른 아이템을 산다면 10레벨아이템을 사는것이다. (∵ ⓐ, ⓑ)
레벨업을 할수록 이 돈의 가치는 상대적으로 계속 줄어들어버려, 적절한 다른 아이템을 사지 못한다. (∵ ⓒ)
레벨업시 기존템 매각은 실질적으로 자산에 영향을 거의 주지 못한다.
그러나 새로 좋은 아이템을 얻은 기쁨에 의하여 여기에 대해 불만을 가지진 않는다.

- 자신이 17레벨일때 20렙템을 받았으나 마음이 들지 않아 이를 매각해버린다면 15렙템의 돈을 받는다. (∵ ⓐ, ⓓ)
+4 장비가 어울리는 17레벨에서 15렙템의 돈으로 +3장비인 11~15렙 장비를 사지 않는다. (∵ ⓗ)
15렙템의 돈으로는 11렙장비를 16렙으로 업글할 비용에는 많이 모자란다. (∵ ⓒ, ⓔ)
드랍템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이를 매각하면 업글비용으로 충당 못한다.

- 빈 슬롯을 메꾸기 위해 13~15렙 장비를 살수는 있으나, 해당 슬롯에 20렙 장비를 포기한 것과 비교한다면 플레이어는 불만이 생길것이다. (∵ ⓗ)

- 결론2
플레이어가 주어진 아이템을 사용하지 않고 상점매각시, 플레이어는 불만스러운 결과뿐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플레이어가 팔지 않을, 그러니까 플레이어가 원하는 아이템을 지급해야한다.
플레이어의 최적 아이템만 지급해야한다는 건 아니며, 플레이어가 거부하는 아이템이 분배되어선 안된다는 의미이다.



4. 제언
위시리스트에 의해 X렙템에서 골라가지라고 했을땐 위와 같은 사항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렇다고 이렇게 비 현실적인 지급법을 채택하라고 권장하는건 아니다.

대체로 적이 들고있던 장비을 주워쓰는 식으로 현실성을 중시하는 경우나
고전적인 방식에 의거 마스터가 임의로 지급하는 경우에
아이템 가격 스케일링과 20% 매각 시스템은 문제를 내포하여, 이는 불만유발로 이어지기 쉽다.

우선 플레이어가 완전히 거부하는 아이템을 지급하지 않는걸 원칙으로 해야한다.

플레이어가 안 쓰겠다고하는 경우 20%매각을 하라고 고집하기보다는
플레이어가 원하는 아이템으로 도시에서 물물교환이나
마스터와 플레이어의 협의를 통해 차선템으로 대체지급 등으로
팀내에서의 원만한 해결을 통한 해결이 적절할 것이다.



5. 덧붙임
- 1레벨에서 시작한 플레이가 과도한 자산을 가지는 원인
노 매직아이템 슬롯에서 2레벨아이템만 얻어도 개인자산이 굉장히 뻥튀기 되는데 있다. 

- 히로익후반~파라곤 초반에 시작한 플레이가 적정자산을 초과하는 원인
8레벨에 시작한 플레이가 11레벨이 될때를 예로 들면
대체로 기존 7~9렙템을 처분하면서 이걸로 2~4렙템을 구입하여 빈슬롯 아이템을 채운다.
기존 아이템이 소모템으로 치환하는게 아니라 슬롯이 메꿔지면서 자산이 축적.

- 파라곤중반~에픽초반에 시작한 플레이가 적정자산을 초과하는 원인
위와 같은 경우로 링슬롯을 메꿔버리게 된다.
히로익과 다르게 파라곤 초반렙대에 헤드, 타투, 벨트 슬롯들에 옵션이 다양해져 슬롯을 메꾸면서 자산이 축적.

- 에픽에서 오래동안 플레이한 예시자체는 본적이 없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