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4 번역] Aid Another (5월 패치)

RPG/D&D 4th 2010. 8. 11. 13:42 Posted by nefos
PHB에서 통체로 개정된 부분이며 패치이후 많은 시일이 지났는데도 Aid에 대해 정확히 모르는 분이 많은거 같아 번역합니다. PHB 287쪽입니다.

──────────────────

Aid Another(도움주기)
몇몇 상황에서 크리처는 같은 스킬이나 어빌리티를 같이 협력할 수 있습니다. 도움주기행동을 통해 다른 이에게 스킬이나 어빌리티 체크를 도울수 있습니다. 선택에 따라서, 모험자 무리의 가장 높은 스킬이나 어빌리티 체크를 가진 캐릭터가 이끌고, 다른 캐릭터가 도움을 줍니다.

AID AN ALLY'S SKILL OR ABILITY CHECK (동료의 스킬이나 어빌리티 체크 돕기)
 ✦ 행동: 스탠다드 액션. 크리처는 이 행동을 취할때 대상에 인접해 있어야 한다.
 ✦ DC: 크리처는 스킬체크나 어빌리티 체크의 DC = 10 + 1/2 크리처 레벨
 ✦ 성공: 대상은 도움을 주는 크리처의 다음턴끝전까지 같은 스킬이나 어빌리티 체크를 할때 +2 보너스를 얻는다.
 ✦ 실패: 대상은 도움을 주는 크리처의 다음턴끝전까지 같은 스킬이나 어빌리티 체크를 할때 -1 페널티를 받는다. 이 페널티는 도움 실패에 따른 주의를 흐트리거나 간섭에 해당한다.

한 크리처는 한번에 오직 하나의 도움주기 행동으로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최대 4명의 크리처가 싱글 체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최대 보너스는 +8이며 최대 페널티는 -4입니다.
 특이 상황에 한하여, DM은 도움주기 체크를 1~3 크리처로 제한한다고 정할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바위에 구멍을 뚫는데 4명의 크리처가 도움을 주는 것처럼 있음직 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Aid Attack (공격 돕기)
크리처는 적을 향한 동료의 공격을 도울수 있습니다. 이 행동은 속이기, 주의 흐트리기, 적을 더 맞추기 쉽게 하기 위한 행동들에 해당합니다.

AID AN ALLY'S ATTACK (동료의 공격 돕기)
 ✦ 행동: 스탠다드 액션. 크리처는 이 행동을 취할때 대상에 인접해 있어야 한다.
 ✦ 어택롤에 보너스 얻기: 크리처는 동료를 고릅니다. 이 동료는 정한 적에 대해 다음 공격 +2 보너스를 얻습니다. 이 보너스는 도움을 주는 크리처의 다음턴이 끝나기 전까지만 유효합니다. 도움주기 행동은 특정한 어택 액션 한 번만 돕는다. 그러나 최대 4명의 크리처까지 어택롤에 영향을 줄 수 있다.


Aid Defense (방어 돕기)
크리처는 적의 공격으로부터 지키는 걸 시도 할 수 있습니다. 이 액션은 처내기, 방패 막기, 적이 동료를 맞추기 힘들게 한 행동들에 해당합니다.

AID AN ALLY'S DEFENSES (동료의 방어 돕기)
 ✦ 행동: 스탠다드 액션. 크리처는 이 행동을 취할때 대상에 인접해 있어야 한다.
 ✦ 어택롤에 보너스 얻기: 크리처는 동료를 고릅니다. 이 동료는 정한 적이 하는 공격에 대해 모든 디펜스에 +2 보너스를 얻습니다. 이 보너스는 도움을 주는 크리처의 다음턴이 끝나기 전까지만 유효하다. 도움주기 행동은 특정한 어택 액션 한 번만 돕는다. 그러나 최대 4명의 크리처까지 디펜스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Aid가 수록된 파트가 전투 중 행동에 포함되어 있어서 논 컴뱃 챌린지에서는 사용이 안되는게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가령 여럿이서 범위에 있는 무언가를 찾을때는 Aid를 적용 하는게 좋겠지만, 각각 더위에 얼마나 잘 버티느냐의 체크를 할 때라면 Aid는 좀 이상하겠죠.

현재 적혀있는 부분으로만 본다면 공격돕기나 방어돕기는 DC가 없습니다. 즉, 100% 성공입니다. 공격 돕기 같은 경우 적 솔로 보스가 있고 디펜스가 워낙 우월한 경우 CA를 잡으면서 사용하면 상당한 도움이 되겠지요.
스킬 돕기는 DC의 구조상 어빌리티도 맞지 않는 스킬에 한해 55% 성공이며, 어빌리티가 적합하거나 트레인 스킬이면 80%정도 성공입니다.

마스터가 순수한 전투중심의 인카운터라거나 이런저런 설정이 거의 없는 인카운터에라면 Aid는 거의 쓸데도 없겠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