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izards.com/dnd/Article.aspx?x=dnd/updates

1. 글로브 오브 힐러, 힐러스 아머가 HS 소모시에만 적용되도록 바뀜.
지속적인 프리 힐링 너프

2. 블래스, 쉴드오브페이쓰, 퓨리파이의 클레릭 파워가 마이너 액션으로 변경.
마이너로 바뀌고 좋은건 무브를 치환해서 힐도주고 버프도 걸수있다는거.
이게바로 병주고 약주고

3. 슬래싱 웨이크 라운드에 1회
모르는 사람은 모르겠지만 드매허용시 DPR빌드 1위인 슬래쉬워락을 막음.
텔포시 피해를 주는걸 활용해 1라운드에 엄청난 횟수의 텔포로 비비기로 피해를 주는것이었..

4. 텀블은 강화
사실 절반속도시프트론 어질리커버리 고르는게 몇배는 낫지 (...)

5. 리드더어택은 인카끝에서 다음턴까지로 변경
성명절기의 너프

6. 매직미사일의 100% 명중
다이스 피해량이 절반으로 줄었지만 실질적으론 우주가는 성능. 어차피 레벨이 올라가면 캐스터는 앞은 아무 상관없고 +가 중요하니까.. 100%맞춘다면 마무리가 가능. 심지어 36레벨 바하무트도 매직미사일을 피할순없다. 아마 100% 힛을 이용해 상태이상을 건다던지 (사이킥옵션 넣고 사이킥락 걸거나 기타 속성으로 부가 효과를 본다거나 하는식)를 하게 될듯.

7. 디스펠 매직이 데일리에서 인카운터로 바뀜
이제 좀 디스펠 하며 살겠네.

8. 프리액션은 무제한이지만 그걸로 공격하는건 라운드에 1개만.
그래도 DM과의 협상으로 여러번 사용 가능. 어?

9. 몬스터 제조 기반 변경
일단 피해량이 급증. 뒤에 +부분도 넉넉해짐. 근데 정작 몬스터 디펜스하락등이 보이지 않는걸로 봐선 캐릭터의 상향을 고려한 피해량 증가인듯. 앞으로 EL대비 빡세다고 우기지 않아도 될듯.
브루트가 상태이상 다 처맞는게 마음에 안들었는지 이니셔 상향. 아틸러리의 어택롤 하향. 밑에 주석으로 장거리 공격시 1~2 추가 가능으로 적어는 놨지만 멀리서 스나이핑하는 아틸러리들이 이제 그것도 못하게 생겼네요.

10 . 섭타일 웨폰이 노네임에서 아이템 추가피해로 바뀜.
상당수가 불만이던데 이건 개인적으로 개념패치라고 생각. 왜냐면 밀리 스커는 아이언암밴드라는 아이템보너스가 있었던 반면 캐스터는 스태프오브루인이라도 들지 않으면 답이 없었지 때문. 로그님들 비셔스나 블러드아이언 드세요~

11. 어벤저의 피트가 약간 미묘한데 티어당 +1/2/3이었던게 걍 +1로 바뀜.
노네임 보너스여서 파라곤과 에픽에서 디펜스가 너무 높다는군요.

12. 라이프싱어의 어택롤 다시굴리기가 수정됫는데...
여전히 다시굴리지만 무조건 후자를 쓸것이라는군요. 이게 좀 이상한게 원래 2번굴리는게 아니라 미스일때만 다시굴렸기 때문에 어차피 큰 차이를 못 주는거 같은데, 데바의 종특같은것과 맞물리는 문제때문인듯.

13. 아티피셔의 스태틱 쇼크가 레인지 5에서 밀리 5로...
기공 안 맞는건 좋은 일이네.. 하지만 선더링 아머 쓰지 않나;;

14. PHB3 업데이트는 자세한 설명을 생략한다.
- 아르던트 파워가 많이 바뀌었는데 아르던트는 아무도 고르지 않았지...
- 배틀마인드의 마크대상 추격이 프리액션으로 바뀌어서 추격하고난뒤 기회공격이 가능해짐. 마인드스파이크까지 엮기게 되서 상당한 디펜딩이 가능하네요. 컴슈/컴챌도 막강하지만 비견할만한 디펜더라고 생각되네요.

15. 티플링북 나온지 며칠됬다고 이 모양이냐...
사이오닉 커럽션은 히로익부터 5 약점이 과하다고 생각했는데 2/4/6으로 바뀌어 오히려 에픽에선 좋아졌네요. 개인적으론 사이오닉 티플링의 노네임 추가 피해는 그대로여서 별 문제 없다는 생각.

16. 드매피트인 화이트 로터스 마스터 리포짓...
저거 DPR 빌드 게시물에 꼬박꼬박 들어가는 피트 같던데...

17. die를 dead로 수정.
몽크랑 어새신 관련이 수정됬는데 에픽피쳐로 부활하면서 ... 라는 문제인듯. 오타교정급.

18. 7월 업데이트의 마무리는 5월 업데이트 수정 -_-;
거의다 오타교정급이고 프론상태가 좀 당황스러운게 클라임중에 걸리면 추락하더군요. 그럼 클라임 스피드가 있는 녀석은 역시 호버링처럼 추락하지 않는건가라는 의문을 남기네요.